[진로부] 내신 낮아도 기죽지 마! 세특 기록 잘 받을 수 있으니까!
21-06-17 / 정환도 / View 600

학종 평가가 대부분 학업역량전공적합성 등 4개의 평가 항목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하지만 그것이 생기부 기록 평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선 거의 모릅니다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답을 알고 싶다면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과 세특은 교과 학습과 관련한 학생의 학업능력교과 적성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성장을 가늠할 수 있는 성과 등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학생들 중에는 세특 기록을 위해 거창한 탐구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하지만 세특은 교과수업 중에 일어나는 활동을 기록하는 항목이므로 교과 수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기본이자 해법이다.

 

수업 연계 활동으로 성장의 모습을 보이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배운 내용 중 중요하거나 이해가 어려운 내용을 탐구해 내신 성적 향상을 꾀하는 것이 좋다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다면 수업 중 흥미를 느낀 분야를 더 깊이 탐구하기 위해 독서를 한 후 감상문을 쓴다거나자신이 가진 배경지식을 활용해 발표를 하는 식으로 활동을 확장할 수도 있다.

 

현실적으로 교사가 모든 학생의 활동을 세세하게 기억하고 기록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자신의 참여 활동과 성과를 정리해 이를 학생부 기록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학생부를 꾸준히 점검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 활동 수행이 좋은 평가를 만든다 

 

세특에 학업역량이 높게 기록돼 있는 경우는 대체로 내신등급이 높은 학생들이지만그렇다고 해서 내신 등급이 높아야만 세특 기록이 좋은 것은 아니다.

 

내신은 조금 부족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끊임없이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학생지식의 폭을 확장시키려고 노력하는 학생그러한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한 학생그 결과를 친구들과 공유하기 위해 발표하는 학생은 우수한 학생이라는 기록을 세특에 새길 수 있다.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습, 실험, 독서 등으로 배움을 확장해 나가는 학생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따라서 내신이 낮아 실망하기보다 내신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모든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결과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과목별 세특에 희망 전공과 관련한 탐구의 모습이 일관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희망 전공이 역사학이라면 국어, 수학 등 다른 과목 수업을 할 때도 역사와 관련한 소재를 찾아 관련 탐구를 해나가는 식이다이를 위해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각 교과 선생님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해나가는 것이다.

 

선생님이 자신의 희망 진로가 무엇인지 모르면 수업에서 희망 전공과 관련한 탐구를 펼쳤다 해도 그 사실을 세특 항목에 기록해줄 수 없다선생님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중요한 이유이다.

 

 

■ 지적 호기심 해결은 이렇게!

 

(교과서나 배경지식을 통해) 호기심이 생김 → (질문, 독서, 설문조사, 연구물 탐색, 다큐멘터리 시청 등으로) 호기심 해결 → 활동 소감문 또는 감상문 쓰기 → 발표  

 

학생의 호기심은 학생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호기심을 해결하는 방법도 수십 가지이다예를 들어 질문으로 호기심을 해결할 때에도 수업 중 질문을 하거나 혹은 수업 후 복도나 교무실에서 질문을 하는 식의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이 중 쉽고 편한 길 말고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발휘해 스스로 답을 찾아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독서설문조사연구물 탐색 등 어떤 방법을 선택해 탐구했는가도 학생의 역량을 판단할 때 중요하게 고려된다물론 이 모든 활동은 수업 중 선생님의 관찰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발표로 내 역량 적극적으로 어필하자

탐구활동 후에는 대개 활동 소감문을 쓰는데선생님이 학생들의 모든 기록을 다 기억할 수는 없다이럴 경우를 대비한 묘안이 있다바로 발표이다자신이 알게 된 지식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고 선생님에게도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생 중심 수업이다호기심을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하고 그것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학생을 거부할 선생님은 없다.

 

수업 중 손을 들고 활동 소감문이나 예습·복습한 내용을 발표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하면 선생님이 허락해줄 것이다발표를 할 경우 선생님은 학생이 어떤 호기심을 갖고 어떻게 호기심을 해결해 갔는지를 자세히 알게 된다.

 

더욱이 발표 내용에 깊이와 창의성이 있고 면학분위기 향상에도 도움을 줬다면지적 탐구력이 뛰어나고 면학 분위기를 만드는 데 주도적으로 나선 우수한 학생으로 세특 항목에 기록될 것이다.

 

이를 위해 평소 선생님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수업에 최선을 다하고 적극적으로 임해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 학생이 더 많은 기회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성실한 자세로 수업에 임하고 선생님이 시키지 않더라도 용기를 내어 스스로 손을 들고 발표도 하고 학급 내 면학분위기도 만들어가는 노력을 해보자구해야 찾을 수 있고 두드려야 열린다.

 

 

■ 세특 우수 기록 사례

 

 

 

수학매 단원이 끝날 때마다 조별학습을 실시하여 관련 이론에 대해 깊이 탐구하며 고난도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친구들과 토의하며 이를 기록하며 활동적인 수업을 함복소평면에 대한 친구의 발표를 듣고 그것을 탐구해 복소수의 n제곱을 양의 실수로 만드는 최소의 자연수n의 값만 구할 수 있는 공식으로부터 같은 조건에서 음의 실수계수차수양수인 순허수실수순허수로 만드는 n을 구할 수 있게 해주는 확장된 공식을 유도함

 

또한 통상적인 판별식을 통한 풀이를 사용하지 않고 중근을 가진 식에 상수를 곱했을 뿐이라는 것을 이용한 간단한 방식으로 답을 유도함평행선과 관련된 가로등 문제를 삼각형의 비를 통해 풀어내는 등 조별활동에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풀이법을 주도적으로 찾아내고 친구들의 이해를 돕는데 힘씀.

 

화학Ⅰ탄소화합물 활동 사례 조사하기 활동에서 타이레놀은 왜 소염 효과가 없을까라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진통제를 흔히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아스피린의 소염 작용을 비교하는 활동을 하고 소감문을 작성함소염 작용 매커니즘 이해를 바탕으로 아스피린과 타이레놀 구조에서 산성을 띄게 하는 작용기인 카복실기의 유무 차이 때문에 소염작용이 결정됨을 설명함이온 결합물질의 용해성산염기의 정의 등과 같은 화학지식을 바탕으로 생체반응에 적용해서 쉽게 설명한 점이 돋보임.

 

중화 적정을 통한 식초 속의 아세트산 농도 구하기 실험에서 0.1M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으로 시판되는 식초를 적정 시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의 색변화를 통해 중화점을 정확히 찾아냄또한 적정에 사용한 수산화나트륨의 양을 이용해 식초의 아세트산의 몰농도와 농도를 계산하는 등 뛰어난 해석 능력을 보임.

    

 

 실용영어Ⅱ기숙학교에 대한 찬반문제와 SNS 이용 시 유의점 등에 관한 지문을 읽고 모둠별 활동을 하였으며내가 다녀온 여행지를 소개하는 말하기 수행평가에서 고창 방문기를 자연스럽게 유창하게 발표하여 높은 점수를 받음평소 교과서의 복잡한 문장구조에 대해 분석으로 접근하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음영어반장으로 모둠별 수업에서 부족한 팀원들을 잘 도와주고 수업태도가 바람직하여 반 전체의 분위기를 학구적으로 만드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함지문을 읽는 속도가 빠르고 문단의 핵심어휘와 글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분석하는 능력이 우수하고 글의 흐름을 통해 새로운 낱말이나 어구의 의미를 추측하는 능력이 뛰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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