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부] [학종 학생부 평가 비밀] 학생부 기재 항목 중 중요도 TOP3!
21-05-11 / 정환도 / View 1161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을 정성 평가하는 대입 전형이다. 전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학생부는 학종 합불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평가 요소이다. 

학종에서는 학생부의 힘이 지대한 까닭에, 경우에 따라서는 학생부가 ‘치트 키’가 되기도 한다. 현재 내신으로는 어림없는 5~6단계 윗급 대학에 학종으로 합격하는 경우가 그렇다. 여기서 치트 키란 ‘속임수’가 아니라 ‘비밀을 찾아내 활용하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 이 옳다. 

즉, 학생부 평가의 비밀을 이해하고 학생부를 잘 관리해 간다면 누구나 학종 역전을 이룰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현실에서 이런 학생들을 만나기는 매우 힘들다. 학생들 대부분이 학생부 평가의 비밀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천 분의 일 확률로 이 비밀을 알고 있는 학생이 있다 쳐도, 자신의 학생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답은 나왔다. 먼저 학생부 평가의 비밀을 이해한 다음, 평가에 맞게 학생부를 관리해 가면 된다. 

여러분도 학종 역전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학생부 평가의 비밀과 학생부 대비 방법을 알게 된다면 말이다. 먼저 학생부 평가와 기록에 숨은 비밀부터 하나하나 파헤쳐 보자. 


학생부 기재 항목별로 중요도가 다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신 성적과 학생부 기록이다. 학생부 기재 항목 중에 서는 ‘세특’이 가장 중요하다. 즉, 내신과 세특 기록이 학종 합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학생부 기재 항목은 인적·학적사항, 출결상황,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중 자율·동아리·봉사·진로 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중 교과 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타사항 등이다. 

그런데 이 항목들이 모두 같은 무게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부 항목에 따라 중요도가 다르다는 말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이 교과학습발달상황이다. 여기에는 과목별 성적, 즉 내신이 기록된다. 하지만 내신만큼 중요한 항목이 더 있으니, 그것이 바로 세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다.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교과(내신)에 치중할지, 비교과에 치중할 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고민이다. 교과학습발달상황 기록에는 교과활동을 적는 ‘세특’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세특은 교과 수업 중 활동사항을 적는 항목이니 교과에 가깝다. 하지만 비교과인 창체와 같이 적극적인 ‘활동’이 대비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학종 대비 방향을 굳이 이분법적으로 나눈다면 ‘(내신)성적이냐, 활동이냐’가 돼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학종에서도 학생부 활동 기록보다 내신 성적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물론 내신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의 학업역량과 성실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평가 요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생부 기록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학종의 특성 상 학생부 활동 기록에 따라 합불이 갈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또한 내신에는 치명적인 한계가 있다. 학교마다 학업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잣대로 학생들의 내신 등급을 비교하고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종에서는 학생부의 ‘활동 기록’이 최고의 변별력을 갖고 있음을 알고, 특히 수업 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히 참여해 세특 기록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종 평가요소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이 세특과 내신이라고 했다. 다음으로 창체 중 동아리활동과 행특을 들 수 있다. 동아리활동은 대체로 희망 진로와 관련한 활동이 주가 되므로 학생의 전공적합성과 탐구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행특 기록은 교사 추천서와 같은 역할을 하며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을 알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진로활동, 독서활동, 수상경력, 자율활동, 봉사활동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영향력이 가장 낮은 봉사활동이 중요한 이유가 되어 합격한 학생들도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학생부 기재 항목 중 어느 하나 무시해도 될 것은 없다.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중요도 순위


학생부 영역별 학종 평가 기준    
다음으로 학생부 영역별 학종 평가 기준을 살펴보자. 학생부 영역은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나뉜다. 교과 영역은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편차 ▲이수/미 이수 ▲석차등급, 이수자 수 등의 정보를 말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과목 이수현황, 단위 수 ▶지원학부(과) 관련 교과 성적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이 교과 영역에 기록된다.

학생부 비교과 영역에는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이 있다.

이 두 영역에 기록된 내용을 통해 학생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사회성과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경험의 다양성 등을 평가하게 된다.


■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학종 평가 기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