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국제부] 2019년 5월 논술문제 + 4월 논술문제 정답
논술 / 19-05-27 / 이진구 / View 2405

첨부파일

4월 홍익대 모의논술 해설기준을 첨부합니다. 자신의 글과 어떠한 점이 다른지 찾아보시고 글을 수정하는 연습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19년 5월 논술은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수시논술 (인문/사회계열) 문제입니다.

 

 

2020학년도 대학입학에서 연세대학교는 607명을 논술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논술성적 100%로 합격자를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만큼 많은 수험생들이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세대 논술고사의 경우 문제는 2개가 주어지며, 2-1. 2-2 와 같은 형태의 문제형식도 줄곧 출제가 되곤 합니다.

특히 첫 제시문을 다른 제시문에 적용, 분석하는 문제형태가 많으며 문제 2번의 경우 현상을 분석, 해석하는 형식의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문제 1번은 제시문이 쉬울 경우 학생들이 분량을 채우는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준별 비교가 아닌 단순요약을 하는 답안을 경계해야 하며  논제의 주제어나 제시문의 공통 주제어를 항상 필수로 넣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문제 2번은 자료분석/해석 형으로 논증적 답안이 아닌 단순 자료나열을 피해야 하며 설명이나 해석을 구체적으로 해야하고 비판형 문제의 경우 '자료와 다르기 때문에'라는 피상적 비판을 지양해야 합니다.



 

 

 

첨삭을 원하는 학생은 언제든지 찾아와주시면 성심성의껏 첨삭해드리겠습니다.

 

 

 

 

1) 홈페이지 자료마당의 학습 및 논술자료실을 통해 3, 4, 5월 말일마다 논술 문제를 제시합니다.

2) 자신의 논술 노트에 논술문제와 답안을 작성하고 인문국제부 도서/논술 담당자에게 확인 도장을 받습니다. (‘나의 독서 여정 답사기에 기록 가능) 확인 도장은 다음 달 1~15일 사이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3) 15일이 지나면 홈페이지 학습 및 논술자료실에 채점 기준안(해설)을 올립니다.

4) 위 과정을 월별로 반복(3~6)하며, 최종대회를 619() 특별활동 시간에 제 1독서실에서 진 행합니다.

5) 참가 자격은 두 번 이상 논술을 작성하고 확인 도장을 받은 학생에 한하며, 참가 희망자는 인문부 에 6월 14 (금)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